d. 나만의 치유 - 왕하 5 장
이 역사적 사건은 구원의 부요한 그림을 표현한다.
나병은 사람을 차별하지 않고 전염시키며, 나병환자를 분리시키며(레 13:44~46),
사형 선고를 전하며, 하나님의 치료를 필요로 하는 죄의 예표이다.
나만은 잘못된 값을 드리며(5절), 잘못된 사람에게 와서(6절), 잘못된 처방을
구하는(11절), 독선적인 죄인의 예표이다.
씻음은 우리가 어떻게 구원받는가를 보여주는 - 곧, 믿음(10절), 겸손(12절),
순종(14절)을 요구하는 - 예표이다.
e. 폭풍을 잠잠케 함 - 막 4:35~41
이 구절의 해석은 간단하다. 주 예수 그리스도가 갈릴리 바다에서 어떻게 폭풍과
제자들의 두려움을 잠잠케 하셨는가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하나님의 자녀들 역시 '인생의 폭풍'을 지날 때 이 사건을 영적으로 적용함으로
두려움을 잠잠케 할 수 있다. 다음을 생각하라.
ⅰ. 폭풍은 올 것이다.
ⅱ. 하나님의 뜻 안에 있을 때에도 폭풍은 온다 - 35절. 예. 요 16:33
ⅲ. 예수님께서는 분명히 폭풍을 상관하지 않으신다 - 38절; 시 121:4.
ⅳ. 폭풍은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한다 - 38b 절
ⅴ. 폭풍은 우리의 문제를 드러낸다 - 40절
ⅵ. 폭풍은 예수 그리스도에 관하여 새로운 것을 드러낸다 - 41절.
2. 특정한 가르침은 종종 폭넓게 적용된다.
a. 자유에 대한 신약의 가르침
행 15:20,29; 롬 14장; 고전 8장
이들 구절에 관한 명확한 해석은 우상숭배와 관련하여 다른이들이 범할 수 있는
어떤 종류의 음식을 먹는 것과 관련된다. '다른 이들에게 걸리는 돌이 되지 말라'는
원칙은 그리스도인의 자유와 관습의 모든 범위에 걸쳐 폭넓게 적용된다.
예를 들면, 많은 '서양' 그리스도인은, 다른 나라에서는 관습적인 순수한 '거룩한
입맞춤'으로 관습을 벗어날 수도 있다.
b. (소위) "주기도문"
마 6:9~13; 눅 11:1~4
이 기도에 관한 명확한 해석은 "저희에게 기도하는 것을 가르쳐 주소서"라는
제자들의 질문에 대한 주 예수 그리스도의 교훈적 답변이다. 그리스도께서는 결코
제자들에게 기도할 때 단어를 그대로 암송하라고 제의하지 않으셨다 - 마 6:7 -
의도하는 바대로의 올바른 적용은 이 기도가 모범(model) 기도라는 것이다.
이 모범 기도 안에 포함된 것은 관계, 경외, 기대, 복종, 의뢰, 용서, 사랑, 겸손,
믿음, 이타적임, 등과 같은 성공적인 기도 생활을 위한 기본 태도와 필요이다
3. 특정한 곳으로 보내지기 위해 쓰여진 구절들이 종종 폭넓게 적용된다.
대부분의 성경은 최초에 어떤 특정한 사람, 민족, 모임에 보내지도록 쓰여졌으나,
종종 다른 것에 적절히 적용된다.
a. 부부 관계에 대한 교훈 - 고린도전서 7장
이 장은 교회가 사도에게 보낸 편지에 대한 답장으로 쓰여진 것이다. 그러나
이 장의 가르침은 독신, 결혼, 혼합 결혼, 별거, 이혼, 재혼 등과 같은 여러 가지
부부 상태에 적용될 수 있다
b. 일곱 교회에 보낸 편지 - 계시록 2,3 장
이들 편지는 처음에 세상의 특정 지역에 있는 특정 도시에 위치한 특정한 일곱
교회에게 보내진 것이다. 이것이 해석이다. 그러나 적용에 있어서, 이러한 칭찬,
훈계, 경고는 모든 시대의 교회에게, 일반적인 교회 일원에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D. 주(註)
1. 올바르게 해석된 구절에서 얻은 영적 진리를 적용하면 성경의 명시된 가르침과
항상 조화를 이룰 것이다 (다르게 적용하면 영해가 될 것이다)
2. 하나님의 말씀의 많은 가르침과 선포가 이 법을 어떻게 사용하는가에 따른다.
그러므로 적용하는데 큰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3. 구절에 대한 올바른 해석을 결정하는 데에는 "5 대 요점 질문 규칙"을 사용해야 한다.
(1) 누가 말하거나 기록한 것인가?
(2) 누구에게 말하거나 기록한 것인가?
(3) 무엇을 말하고 기록한 것인가?
(4) 언제 말하고 기록한 것인가?
(5) 왜 말하거나 기록하였나?
V. "이중 관주(關註)"의 법칙 [top]
A. 정의
"성경은 때때로 동일한 구절에서 가까운 주제와 먼 주제를 언급한다."
B. 추론
⊙ 바로 가까이 있는 특정 인물이나 특정 사건에 적용되는 성경 구절은 미래의
인물이나 사건에도 적용한다.
이 법칙은 종종 구약의 예언에 적용된다.
C. 예:
1. 에스겔 28:1~19
이 구절은 표면상으로 두로의 왕 에스발 2세에게 쓴 것이다. 그러나 이 구절은
명백하게 직접적인 관주를 넘어서 에스발의 배후에 있는 악한 자, 곧 사탄의 최초
지위와 타락에 관하여 매우 상세하게 알려준다.
2. 호세아 11:1
이 성경기록은 주로 이스라엘 민족에게 적용되지만, 성령님은 이 구절을 하나님의
'위대한' 아들이신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서도 사용하신다 - 마 2:14,15.
3. 예레미아 50 장, 51 장
이 예언은 메데와 페르시아의 힘으로 바빌론 왕국을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심판과
- 역사적으로 B.C. 586에 성취된 사건 - 관련한 것이다
그러나, 이 예언은 또한 미래를 들여다보며, 계시록 17 장과 18 장에 예언된 바빌론의
운명에 대한 관주가 된다.
4. 다니엘 8 장
이 대언적 장(章)의 일부는 유대인을 박해하고, 성전을 더럽힌 사악한 과대 망상증
환자 안티오쿠스 4세 "에피파네스"(175~164 B.C)에 대하여 예언하였다 - 단 8:9~12.
그러나, 구절은 계속하여 오는 적 그리스도에 관하여 기술한다. 그는 장차 훨씬 더
큰 방법으로 유대인을 박해하고 성전을 더럽힐 것이다(계시록 12장; 살후 2장) -
단 9:23~25. 이 동일한 "이중 관주"는 다니엘서 11:21~33(안티오쿠스)과 다니엘서
11:36~45(적그리스도)에서 보인다.
D. 주 :
이 원칙을 적용할 때는 많은 주의를 기울어야 한다.
VI. "예증"의 법칙 [top]
A. 정의 :
"대부분의 중요한 성경 진리의 경우, 하나님은 사람의 가슴과 마음에 간절히 호소하기
위하여 그분의 말씀 안에 적어도 하나의 모범적인 예증(classic illustration)을 주신다."
B. 추론
⊙ 하나님의 말씀은 예증으로 그 가르침을 뒷받침한다.
하나님께서는 성경의 기사를 통하여 그분의 진리를 보강하신다
C. 예들
1. 하나님의 말씀은 그리스도인의 미덕의 예를 제공한다.
a. 고난의 예
성경은 욥의 기사를 보여준다 - 약 5:10,11
b. 믿음의 예
성경은 아브라함의 기사를 보여준다 - 히 11:8~19
c. 담대함의 예
성경은 엘리야의 기사를 보여준다 - 왕상 17,18장
d. 도덕적 순결의 예
성경은 요셉의 이야기를 보여준다 - 창 39:7~18
e. 기도의 예
성경은 다니엘의 기사를 보여준다 - 단 6 장
2. 하나님의 말씀은 그리스도인의 실패의 예를 제공한다
a. 다시 타락하는 예
성경은 롯의 기사를 보여준다 - 창 13,19장
b. 절망의 예
성경은 곱향나무 아래의 엘리야 기사를 보여준다 - 왕상 19 장
c. 자기의지의 예
성경은 바위를 친 모세의 기사를 보여준다 - 민 20장
d. 불순종의 예
성경은 요나의 기사를 보여준다 - 욘 1장
3. 하나님의 말씀은 하나님께서 죄를 증오하시는 것의 예를 제공한다
성경을 주의 깊게 연구하면 성경에 나열된 대부분의 죄는 하나님께서 불경건을
혐오하신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예로 언급되었음을 알 수 있다.
a. 이상한 신들을 경배하는 죄
성경은 바벨탑의 예를 보여준다 - 창 11장
b. 우상 숭배 죄
성경은 금송아지의 예를 보여준다 - 출 32장
c. 신성모독 죄
성경은 벨사자르의 잔치의 예를 보여준다 - 단 5장
d. 부모 불경죄
성경은 압살롬의 예를 보여준다 - 삼하 15,18장
e. 살인죄
성경은 카인의 예를 보여준다 - 창 4장
f. 간음죄
성경은 다윗의 예를 보여준다 - 삼하 12장
g. 훔치는 죄
성경은 삭개오의 예를 보여준다 - 눅 19장
h. 거짓말 죄
성경은 아나니아와 삽비라의 예를 보여준다 - 행 5장
i. 탐욕 죄
성경은 아간의 예를 보여준다 - 수 7장
j. 동성애 죄
성경은 소돔과 고모라의 예를 보여준다 - 창 19장
k. 술취함 죄
성경은 노아의 예를 보여준다 - 창 9장
l. 속이는 죄
성경은 야곱의 예를 보여준다 - 창 27장
m. 불순종 죄
성경은 사울의 예를 보여준다 - 삼상 15장
하나님께서는 자신이 죄를 혐오하신다는 것을 증명하시려고 '심판'이라는 한 가지
결정적인 예증을 주신다. 만약 주님께서 그러한 심판으로 모든 죄를 벌하신다면,
이 땅의 인구가 줄었을 것이다. 그 대신에, 하나님께서는 예증을 주시고, 심판의
날까지 침묵을 지키신다.
D. 주
성경은 예증으로 가득 채워져 있다. 대부분의 구약 이야기는 성경의 교리와 교훈을
보강하며, 그 목적을 위하여 주어졌다 - 롬 15:4; 고전 10:11
가르칠 때 (또는 선포할 때) 일상(日常)의 삶에서 취하는 것보다는, 성경적 예증을
사용하기를 권하는 바이다.
VII. "삽입어구(Parenthesis)"의 법칙 [top]
또는 "간격 원칙(The Gap Principle)"으로 알려졌다.
A. 정의 :
"어떤 성경 구절에는 설명이 없이 어떤 (시간의) 기간이 무시된다"
B. 추론
⊙ 대언적 구절에 적용되는 원칙이다
구약의 대언자들도 그리스도의 탄생(예. 사 7:14; 미가 5:2),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사 53:1~12), 그리스도의 영광스러운 재림과 왕국(사 2:1-3; 61:2)에 대한
산봉우리를 보았다. 그러나 "현 시대의 계곡"을 보지 못했다. 구약은 주님의 교회가
세워짐(마 16장), 성령님의 내주하심(요 14장), 이스라엘을 제쳐 놓음(롬 11장),
성도의 휴거(살전 4장) 등에 관해서 대언하지 않는다.
C. 예 :
1. 그리스도의 두 번 오심
많은 구약의 대언서는 현 중간 시대를 언급하지 않고 예수 그리스도의 두 번의
강림을 예언했다. 아마도 가장 유명한 예는 주님께서 친히 누가복음 4:17~20에서
인용하신 것이다 - 사 61:1,2. 그 이유는 무엇인가? 왜냐하면 "주님의 기뻐하시는 해"
는 그리스도의 첫 번째 강림 때 구원을 의미하며, "보복의 날"은 그분의 두 번째
강림이기 때문이다.
2. 인간 정부의 마지막 형태
다니엘서에 있는 대언들이 이스라엘에게 적용되는 것 같이, 이방 세력의 경로를
상세하게 보여주며, 예루살렘이 그리스도의 재림 때 "연합 왕국"의 지배 아래 있을
것임을 가르친다. 이 연합은 옛 로마 제국의 연장이 될 것이나, 다니엘은 '옛(old)'과
'회복된(revived)' 사이의 시간 간격을 보지 못했다. 현시대는 다니엘서 2:40 과 2:41
사이에, 다니엘서 7:7의 마지막 세미콜론과 "열 개의 뿔을 가졌으니"라는 구절 사이에,
그리고 다니엘서 9:26과 9:27 사이에 잘 들어맞는다.
3. 장래의 부활
다니엘 12:2(그리고 요한복음 5:28,29)에 의하면 두 개의 부활이 있다 - 의로운 자
(구원받은 자)의 부활과 불의한 자(구원받지 못한 자)의 부활. 그러나 성경은 이 두
부활 사이에 있는 시간의 요소를 "보지" 못한다.
첫 번째 부활은 그리스도의 부활과 함께 시작하였고, "휴거"를 반영하며, 환란 시대의
성도를 포함한다 - 고전 15:22,23. 두 번째 부활은 그리스도의 1000 년 통치가 끝날
때까지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 계 20:13
- Robert J. Sargent -
첫 번째 언급의 법칙
점진적 언급의 법칙
충분한 언급의 법칙
적용의 법칙
이중 관주(關註)의 법칙
예증의 법칙
삽입어구(Parenthesis)의 법칙
성경해석학의 대원칙에 추가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해석하는데 반드시 고려해야할 많은 특별법칙이 있다. 이들 법칙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다음과 같다.
I. "첫 번째 언급"의 법칙 [top]
A. 정의
"일정 주제에 대한 첫 번째 언급(First Mention)은 뒤따르는 의미를 여는 열쇠를
제공한다"
B. 추론
⊙ 단어, 표현, 가르침과 연관된 필수 진리는 성경의 첫 번째 언급에 의해
인도되어야 한다.
일정 주제(主題)가 언급된 첫 번째 장소는 일반적으로 전체의 해석을 정한다.
주제나 진리에 대한 첫 번째 언급에서 성경 전체에 걸쳐 그 주제나 진리가 어떻게
다루어지는가를 예견할 수 있다.
C. 예
1. 사탄의 첫 번째 언급
창세기 3:1에서 악한 자(Evil one)에 관한 첫 번째 언급은 그가 다음과 같은 자임을
계시한다:
a. 교활함(subtle)
b. 하나님의 말씀에 대적함
뒤따르는 성경은 마귀가 창세기에서 계시된 그 이상의 어떤 존재로 계시하지
않는다 - 고후 11:3은 그가 교활하다고 말한다 ; 마 4:3은 그가 하나님의 말씀을
곡해했음을 계시한다.
2. 바벨론의 첫 번째 언급
바벨론 도시는 창 10:10; 11:9에서 처음 언급되었으며, 반역과 혼란의 도시로
묘사되었다.
바벨론은 성경 전체에 걸쳐 결코 창세기에서 계시된 그 이상의 어떤 것이 아니다.
계 17, 18 장에서 바벨론은 여전히 "악의 표본"이다.
3. 타언어(Tongues)의 첫 번째 언급
사도행전 2:4~11에서 발견된다. 이 구절은 타언어를 말하는 것이 우리에게 알려진,
이해할 수 있는 다른 나라 언어로 말하는 것을 의미한다는 중요한 사실을 확증케 한다.
이 사실은 다른 신약의 관주에도 어려움이 없이 적용되며, "횡설수설 하는 것"이
"성경의 타언어"라는 개념을 반박한다.
4. 주님의 날의 첫 번째 언급
이 용어는 이사야서 2:12에 처음 언급되며, 주님께서 진노와 심판으로 오시는 날임을
계시한다.
이 용어의 의미는 변하지 않는다 - 뒤따르는 성경기록은 동일한 의미를 계시한다.
- 사 13:6; 욜 2:1~11; 28~32장; 암 5:18~20; 슥 1:14~18
5. 예루살렘의 첫 번째 언급
그 이름의 의미가 "평화의 도시"인 이 고대 도시 예루살렘은 사사기 1:7,8에서 처음
언급되었다. 이 인용절에서 예루살렘은 함축적으로 투쟁(싸움)과 관련된다 - 이 사실은
눅 21:24에서도 언급되었다.
D. 주(註) :
1. 이 법칙과 관련해서 창세기가 중요하다. 왜냐하면 많은 주요한 교리들이 이 책에서
처음 언급되기 때문이다. 창세기는 "하나님의 말씀의 묘판(苗板)"이라고 칭해져 왔다.
2. 스코필드 관주 성경은, 교리에 관한 잘못된 가르침 때문에 전적으로 추천하는 바는
아니지만, 첫 번째로 언급되는 구절을 많은 관주로 시작함으로 이 법칙을 훌륭하게
사용하고 있다.
II. "점진적 언급"의 법칙 [top]
A. 정의
"일정 주제에 관한 계시가 성경이 펼쳐짐에 따라 점점 더 명확해 지는 것."
B. 추론
⊙ 어떤 것에 대한 하나님의 초기 진술이 뒤따르는 관주에 의해 그 계시가 세워져
가는 것.
주제에 관한 첫 번째 언급에서 시작하여 마지막 언급까지 계시가 발전한다.
이것이 "점진적 계시(progressive revelation)" 교리에 대한 설명이다 - 하나님은
사람에게 자신을 계시하실 때 점진적인 방법으로 계시하신다.
주 : 이것은 점진적 영감(progressive inspiration)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다.
C. 예
1. 그리스도의 탄생에 관한 예언
a. 여자의 씨 -창 3:15
b. 아브라함의 씨 - 창 12:2,3
c. 이삭의 씨 - 창 21:10, 26:4
d. 야곱의 씨 - 창 25:23; 28:4
e. 유다의 씨 - 창 49:10
f. 다윗의 씨 - 삼하 7:12~16
g. 처녀의 씨 - 사 7:14
h. 출생 장소 - 미 5:2
i. 출생 시간 - 단 9:25
2. 희생양
a. 창 4 장 - 기뻐 받을만한(acceptable) 헌물
b. 창 22 장 - 대체 헌물
c. 출 12 장 - 적용된(applied) 헌물
d. 요 1:29 - 확인된(identified) 헌물
주 : 이 법칙을 적용하는데 있어서, 반드시 정전(正典)의 순서보다는 연대적으로
성경이 고려되어야 한다.
III. "충분한 언급"의 법칙 [top]
A. 정의
하나님께서는 사람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한 어떤 영적 주제에 관한 계시에 그분의
충만한 마음을 담아서 주신다.
B. 추론
⊙ 성경은 자주 어떤 일정 주제에 관한 가르침을 하나의 핵심 구절로 요약한다.
C. 예
다음은 성경에서 잘 알려진 "핵심 장(章)"이다.
1."하나님의 말씀 章" - 시 119 편
2. "율법 章" - 출 20장
3. "십일조 章" - 말라기 3장
4. "잃어버린 자와 찾은 자" 章 - 눅 15장
5. "지옥 章" - 눅 16장
6. "새로운 출생 章" - 요 3장
7. "교회 기율 章" - 고전 5장
8. "주님의 만찬 章" - 고전 11장
9. "영적 은사 章" - 고전 12~14장
10. "사랑 章" - 고전 13장
11. "부활 章" - 고전 15장
12. "주는 章" - 고후 8~10장
13. "휴거 章" - 살전 4장
14. "믿음 章" - 히 11장
15. "혀 章" - 약 3장
16. "배도 章" - 유다서
17. "세계 교회 章" - 계 17장
18. "재림 章" - 계 19장
19. "심판 章" - 계 20장
20. "하늘 章" - 계 21,22장
기타 많은 핵심 章들이 있다. 암기하기 위하여 해당 章의 맨 처음에 이러한 명칭들을
기입하는 것을 권하는 바이다.
D. 주 :
반복이 있는 경우, 이유가 있다. 예를 들면,
1. 유혹에 관한 두 가지 주요 구절
a. 고린도전서 10 장 - 유혹을 벗어나는 것을 다룸
b. 야고보서 1 장 - 유혹을 견디는 것을 다룸
2. 교회 기율에 관한 두 가지 주요 구절
a. 마 18 장 - 기율의 원칙
b. 고전 5 장 - 기율의 실행
3. 이스라엘과 유다 왕에 관한 두 가지
a. 사무엘서, 열왕기 - 인간의 관점에서 본 유대 왕의 이야기. 세속적 관점
b. 역대기 - 하나님의 관점에서 본 유대 왕 이야기. 종교적 관점
4. 사복음서 - 그리스도의 삶과 사역에 관한 충만한 기사
a. 마태 - 왕(王)으로서의 그리스도 - 유대인에게 쓴 것
b. 마가 - 종으로서의 그리스도 - 로마인에게 쓴 것
c. 누가 - 사람으로서의 그리스도 - 그리스인에게 쓴 것
d. 요한 - 하나님으로서의 그리스도 - 믿는이에게 쓴 것
5. 다니엘서에서 이방 세계 권능의 두 상세 기사
a. 다니엘서 2 장 - 장엄한 형상 - 사람의 시각에서 본 이방(異邦)의 권능
b. 다니엘서 7 장 - 굶주린 짐승 - 하나님의 시각에서 본 이방의 권능
IV. "적용"의 법칙 [top]
A. 정의
"성경은 적용하기 전에 반드시 정확하게 해석되어야 한다."
B. 추론
⊙ 어떠한 성경 구절도 해석은 하나다, 그러나 적용은 많다
어떠한 상황에 하나님의 말씀을 적용하는데 있어서 다음의 세 가지를
주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1. 훈령(precepts)
성경이 확실하게 선언하는 것들; 명령들.
예를 들면, 알콜 음료와 관련하여 성경이 뚜렷하게 명령하고 있기 때문에
그리스도인은 알콜 음료를 마셔서는 않된다 - 잠 20:1; 고전 6:10, 등
2. 원칙들(Principles)
성경에 함축되어 있는 것들, 확신.
예를 들면, 믿는이의 육체적 몸은 섬김을 위하여 순결하게 지켜져야 한다는 성경적
원칙 때문에, 그리스도인은 담배를 피워서는 않된다.
3. 선호(Preference)
성경이 침묵하는 것들; 선택.
예를 들면 그리스도인은 교회 모임을 위하여 넥타이를 착용해야 할 것이다.
- 하나님의 말씀에서 명령하지 않거나 언급하지 않은 실행
C. 예
1. 역사적 이야기는 종종 영적으로 적용된다.
a. 노아의 방주 이야기 - 창 7 장
안전한 방주를 세우는 것과 대홍수에 관한 역사적 기사에서 그리스도를 우리의
"구원의 방주"로 적용할 수 있다. 누가 우리를 하나님의 진노의 '홍수'로부터
구원하는가? 오직 방주 안에 있던 자들만 구원을 받았다 - 오직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만 구원을 받는다.
b. 다윗과 므피보셋 - 삼하 9 장
우리의 마음을 따뜻하게 하는 사울 가문에 대한 다윗왕의 친절에 관한 이 기사는
하나님의 은혜에 대하여 영적으로 적용하게 한다.
타락한, 절름발이, 저주받은 가문 출신이며, 로데바(목초지가 없는) 에 살던
므피보셋은 그리스도 밖의 죄인을 예표한다. 다윗은 잃어버린 자를 찾으며, 다른
이를 위하여 친절을 보이며, 잃어버린 자를 찾아 가족 관계를 맺으며, 구원받은
죄인을 그분의 상(床)에 앉도록 초대하는 하나님 아버지의 예표이다.
c. 쓴 샘을 고침 - 왕하 2:19~22
여리고에서 엘리사가 일으킨 기적은, 자연적으로 혈액을 유도하는 것
- 그리스도의 피 - 을 적용함으로, 사람의 마음에서 나오는 쓴 샘을 치료해 주시는
주님의 방식(方式)을 영적으로 훌륭하게 적용하게 한다(막 7:21~23; 약 3: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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